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올리는 포스팅이네요~

요즘 UX 랩은 여름 방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며

프로젝트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되어 바쁜 연구실 생활이 이어지고 있답니다!

오늘의 랩 미팅은 그럼 어땠을까요~?

우선 새로 들어온 인턴 하영과 신입생 수교, 수경의 자기소개로 시작되었어요!

KakaoTalk_20160715_112726811

다음으로는, 저번 주에 연구원들 각자 세 개씩 모아서 발표했던

최근의 UX 트렌드를 이어서, 새로이 세 개씩 모아 발표하고 Grouping하는 시간이었습니다.

KakaoTalk_20160715_112727767

이번 주는 라이브 영상의 보편화 및 대중화, 반조리 식품 배달,  AI 기반의 꽃 검색  등이

이슈로 떠올랐는데요,  다양한 이슈들을 교수님께서 세 주제로 묶어주셨습니다.

1. AI, APP(꽃 검색, 스노우 등 창작 필터)     2. 페이스북 Live

3. 상품이 시간 및 재료 단위로 쪼개짐(반조리 식품, 시간대 별 다른 카페 요금)

이제 이 세 주제에 대한 경험 분석이 앞으로의 랩 미팅 때 이루어질 테니, 많은 기대 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이번 주부터 새로 시작하는 UX Method 스터디에 대한 각 조의 계획 발표가 이어졌어요.

UX Method 스터디는 이번 방학 동안 UX 의 방법론과 툴을 공부하고 도큐멘트화하여 향후 신입생 및 인턴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시작하였어요! 연구실 내의 프로젝트에 투입되기 이전에 교육을 먼저 진행하여

프로젝트 수행 및 커뮤니케이션에 차질이 없게 하기 위함입니다!

이에 따라 크게 1) Qualitative Research Method 2) Quantitative Research Method 3) Evaluation 4) Analysis

네 가지의 큰 틀을 중심으로 스터디가 이루어질 계획입니다. 박사 과정 분들께서 앞으로 스터디 진행에 대한 소개를 해주셨습니다.

KakaoTalk_20160715_112726713

가장 먼저 발표한 유정선배는 질적연구팀을 이끄는 팀장으로서 질적 데이터엔 어떤 종류가 있고

최신 방법론은 무엇이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공부할 계획이라고 하였습니다.

질적 데이터는 양적 데이터보다 해석이 어렵지만, 더 굉장한 통찰력을 제시하기도 한다죠!

KakaoTalk_20160715_112727582

다음은 현정선배가 <Quantifying the User Experience>라는 제목 하에 발표를 해주셨는데요,

Time/Money는 measure의 기초 단위라고 여겨지는 만큼, HCI에서 필수적인 measure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고민을 거칠 것이라고 합니다.

그 이후 양적 데이터를 중심으로 하고 싶은 연구에 알맞은 measure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 수 있도록 도큐멘트화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도식을 통해 알기 쉽게 정리를 해주실 것 같으니,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KakaoTalk_20160715_112727474

다음은 욱재 선배의 <Evaluating User Experience>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서비스에 대한 평가 척도에 대한 고민을 할 예정이고,

Heuristic Evaluation의 계보를 확인하며  UX를 평가할 때 어떠한 지표가 사용되는가를 탐구할 예정이라고 하셨습니다!

최종적으로는 Evaluation Recipe Book을 제작하여 연구별로 어떠한 평가 기법과 지표를 사용하면 될지 mapping을 할 계획입니다.

KakaoTalk_20160715_112727174

마지막으로 민준선배의 <Hands-on Analytics> 발표가 있었습니다.

민준선배 팀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어떤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앞으로 발표할 계획입니다.

다양한 Analytics 툴들을 실제로 사용해보고 적용해보며 웹 이용자의 특성과 행동을 파악하고 분석할 것입니다!

앞으로 이루어질 스터디 내용들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다음주에도 랩미팅은 목요일 오전 10시에 시작합니다!

궁금하시다면 찾아오셔서 함께 참여하실 수 있어요!

다양한 분야가 어우러져 UX에 대한 새로운 고찰을 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거에요~!

.그럼 안녕~! 다음주에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