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 이용행태 연구

8

Description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 이용행태 연구 (A Study on Usage of Smartphone Push Notification)
최근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의 확산으로 이전과는 다른 미디어 이용행태가 관찰되고 있다. 스마트기기 이용에 있어 시간/ 장소/행동과 같은 맥락적 요소가 밀접하게 관계되며, 스마트기기를 이용해 보고서/회의록 작성과 같은 업무처리를 하거나 재해소식을 SNS로 알리는 등 수용자의 개념을 넘어선 정보생산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기기 이용에 있어서 자신이 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성향에 따라 자유롭게 구성하여 이용하고 있다. 현상적으로 관찰되는 미디어 이용의 변화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 이용자를 대상으로 어플리케이션 이용로그를 수집하여 이용행태의 일반적인 특징과 함께 맥락, 정보생산, 어플리케이션 구성과 유형화의 관점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를 위한 데이터는 20~30대 남녀 55명을 대상으로 37개의 스마트폰과 35개의 스마트패드 이용기록이 사용되었으며, 7일간의 기록을 수집하고 이 중 5일간의 이용기록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실험절차는 피실험자들의 스마트기기에 실험용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이용로그를 수집하였고, 피실험자들은 자신의 이용기록을 바탕으로 웹사이트를 통한 행태분류를 실시하였다. 또한 로그에서 파악할 수 없는 맥락적 요소를 파악하기 위하여 2일간 다이어리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분석결과 스마트기기 이용의 일반적 특징으로, 스마트폰은 자주 짧게 이용하는 커뮤니케이션기기이며, 스마트패드는 상대적으로 가끔 길게 이용하는 정보기기임이 밝혀졌다. 또한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패드 내에서도 OS에 따라 이용의 차이가 나타났는데, Android 기반의 갤럭시S와 갤럭시탭 이용자가 iOS기반의 아이폰과 아이패드 이용자보다 더 자주/짧게 이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스마트폰 이용자들 중에서도 스마트폰만 이용하는 집단이 스마트패드를 함께 이용하는 집단보다 이용빈도와 1회 평균 이용시간이 길게 나타났다.

[Link]

Details

  • 저자:조인호
  • 년도:2012
  • 발행: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Tags:2012 , 조인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