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방송 프로그램의 효율적 검색방법 연구: 온톨로지 검색기반 구축에 대한 시론적 연구

IPTV 방송 프로그램의 효율적 검색방법 연구: 온톨로지 검색기반 구축에 대한 시론적 연구 (Research on Program Search for IPTV: Based on Ontological Search Methods)

IPTV의 등장은 시청경험을 프로그램 단위로 해체한다. 현재는 EPG(Electronic Program Guide)를 통해 프로그램을 선택하지만 방송의 분절화가 심화되고, 사용자의 능동성이 증가하면 프로그램 내 클립(clip)을 ‘검색’하는 방식으로 진화할 것이다. 본 연구는 IPTV 환경에서 프로그램 내 소단위에 접근 가능한 검색을 구현하기 위해 온톨로지 기반이 필요하다고 가정하였다. 지식구조인 온톨로지는 방송의 분절화로 증발해 버린 편성과 구성의 프로그램의 맥락을 보완하여 시청자의 총체적 경험을 증가시킬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방송용 온톨로지 검색 프로토타입을 구축해 보았다. 방송 콘텐츠 중 시소러스를 빌려 올 수 있는 자연 다큐멘터리를 소재로 선정한 뒤 콘텐츠를 의미단위로 분절하고, 이에 적절한 메타태그를 붙인 뒤 온톨로지 툴로 재구성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위계형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사용성 평가를 통해 온토롤지 기반의 탐색이 방송 시청자들에게 어떤 느낌으로 다가오는지를 확인하였다. 이 과정에서 검색과 분류 기반의 브라우징이 적절히 접목되어야 한다는 점, 의미기반의 시멘틱 못지않게 흥행성인 조회수도 부차적인 분류기준으로 의미를 갖고 있다는 점, 방송 콘텐츠의 주제별 사용례(use case)의 분석이 중요하다는 점 등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