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Research Area

거시적 정보세계와 미시적 사용자 환경에 대한 연구

사용자 경험 연구실에서는 크게 두 가지의 연구를 수행합니다. 첫째, 정보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정의하고 그에 대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여 미래 환경을 예측합니다. 둘째, 모바일 환경, 웹 환경 등 미시적 일상 속에서 사용자가 경험하는 크고 작은 문제들을 고찰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안합니다. 경험 분석과 패턴 도출을 중심으로 이 같은 연구를 통해 우리는 ‘뷰(View)-인지적 인터페이스(Cognitive Interface)’ 만들기 위한 프론트 엔드 드리븐 방법론 (Front-end-driven-method)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창조적이고 순발력있는 앞으로의 접근

사용자 경험 연구실은 전통적인 컴퓨터공학과 정보학의 기술기반적 접근에서 벗어나 사회문화적 접근을 추구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새로우면서도 창의적인 연구 방법을 유연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정보 미디어와 기술에 둘러싸인 사용자를 관찰하기 위해서는 특정 이론과 분야에 국한되지 않는, 창조적이고 순발력있는 연구 방법의 발명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당면한 문제의 성격에 따라 인터뷰와 행동관찰, 실험과 설문, 미시적 로그 분석과 데이터마이닝 등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새로운 연구 방식을 통해, 우리는 보다 통찰력있는 이용 경험 관찰 및 행동 패턴 분석, 사용자 니즈 도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Communication

랩미팅 참관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에 연구실 랩미팅을 진행합니다.
대학원 진학과 연구 진행 사항에 관심 혹은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참관 신청해 주세요.
랩미팅의 발표 자료는 LAB METTING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인턴쉽 지원

유엑스랩에서는 2개월 단위로 인턴을 상시 모집하고 있습니다.
인턴쉽을 지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인턴쉽 시작을 희망하시는 기간 20일 전에는 신청 부탁드립니다. (e.g. 3-4월 인턴 지원시, 2월 10일까지 신청)
3-4월, 5-6월, 9-10월, 11-12월 인턴쉽을 지원하실 분께서는 신청 양식을 참고해 주세요.
이 외에, 동계 인턴쉽(1-2월)과 하계 인턴쉽(7-8월)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바랍니다.

SNS

신림동의 리빙랩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1인가구 삶을 위한 UX 연구’ 소식은 인스타그램브런치에 업로드됩니다.

문의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부담 없이 이메일(snuxlab@gmail.com)를 통해 남겨 주세요!
해당 이메일은 연구원이 관리한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