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료] 금융 도메인에서의 초개인화를 위한 방법론 연구



금융 서비스 분야에서 개인화된 서비스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용자의 프로필, 금융을 포함한 마이 데이터, 실시간 상황 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를 종합하여 개인에게 최적화된 금융 추천을 제공하는 초개인화 서비스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초개인화 서비스는 기존의 일반적인 금융 서비스를 넘어서 사용자의 개별적인 필요와 상황에 더욱 세밀하게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금융 의사결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사용자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연구는 금융 도메인에서 초개인화 서비스의 구현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 수집 방법, 모델 구현, 그리고 서비스 기획의 방법론을 개발하고 검증하는 것을 포함한다.

리서치 결과 현재 핀테크 앱들은 초개인화를 향해가고 있으나, 이상적인 smarting users를 위해서는 돈의 흐름에 대한 감각 둔화를 해결해야 한다. 그리고 현재 금융앱들은 가계부식 고전 관리툴에 불과하며 현대 사회의 돈의 흐름 파악에 별 의미가 없다. 이에 따라 슈퍼앱이 아닌 노티 기반의 금융앱을 제안했으며, 특히 마이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의 안정적 상황과 변화의 시점을 파악하여, 각 상황에 맞는 금융 조언 메시지를 설계하려고 시도했다.


참가자: 유지수, 유민희, 장현수, 유선경
기간: 2024.03 ~ 2024.08
협력 기관: 하이UX컨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