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료]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온라인 교육 플랫폼 구축

서울대학교의 eTL에 해당하는 학습관리시스템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는 쉽게 말해 교육용 게시판으로, 강의 콘텐츠가 올라오고 출석, 성적 평가 등의 수업 과정 전반을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2020년 전면 비대면 교육이 진행되며 그 중요성이 높아졌지만 10년 전 도입한 서울대학교의 LMS 플랫폼은 비대면 수업에서의 비동시적 커뮤니케이션, 평가 피로도와 공정성, 수업 관련 할 일의 효율적 관리 실패, 동료 없는 나홀로 학습 등의 여러 문제에 직면했다. 본 프로젝트는 위와 같은 일련의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기획하는 연구과제다.

LMS플랫폼을 구성하는 일곱가지 요소(대시보드, 평가, 상호작용, 인터페이스, LTI, data-driven, SNU-style)로 나누어 상세 연구를 수행하며, 각 요소별로 학생과 교수자 두 유형의 사용자 정보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조사를 진행했다. 데스크 리서치와 학생/교수 인터뷰 데이터 질적 코딩을 통해 개선의 세 가지 기조 - 1)Best Solution Untouched 2)자율, 신뢰의 학습문화 반영 3) 글로벌 러닝 플랫폼 교육 문화 수용 -를 도출하였으며, 각 요소별로 통합이 필요한 추가 교육 도구, 상세 화면과 기능을 기획했다. 위의 화면 기획서는 새로운 LMS 플랫폼의 대시보드 화면으로, 학생과 교수자는 수업과 관련한 모든 할 일, 공지, 피드백의 변화를 한 눈에 파악하여 일을 처리할 수 있으며 학생-교수자 간 상호작용 시차를 줄일 수 있다.


참가자 : 김소담, 이윤영, 김민주, 류명균, 박상아
기간 : 2020.12 ~ 2021.04 주최 : 서울대학교 대학혁신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