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료] 말로 하는 은행을 통한 금융 챗봇 발전 방향 탐구



은행권에서는 챗봇을 도입하여 새로운 채널을 만들고 있다. 챗봇은 음성이나 문자를 통한 인간과의 대화를 통해서 작업을 수행하도록 제작된 컴퓨터 프로그램을 말한다. 이처럼 대화로 진행되는 인터랙션은 분명 장점이 있다. 사용자에게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산업적으로는 비용적인 이점이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사용률이 저조하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말로 하는 은행을 통해 금융 챗봇의 발전 방향을 탐구하였다. 금융 업무가 발생하는 상황 속에서 사용자-기계 대화를 구현하고, 대화 형식에서 금융 니즈가 어떻게 펼쳐지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크게 세 가지 방향이 도출되었다.

1. 복잡한 일도 척척 해주는: 사용자들은 챗봇을 통해 조회・이체와 같은 일상 업무를 수행하되, 동시에 계산을 대신해주기를 바란다.
2. 데이터로 나를 잘 아는: 소비 내역과 같은 금융 데이터를 통해 나를 알고, 나에게 맞는 금융 솔루션을 제시해주길 원한다.
3. 편하게 대화 가능한: 금융 챗봇과의 대화는 캐주얼한 형태로 나타나며, 마치 항상 붙어다니는 친구와 대화하는 것과 비슷하다.


참가자: 류명균, 박상아, 유지수
기간: 2021.06 - 2021.10
협력 기관: 타란 UX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