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료]삼성전자 생활가전: 가전 구독서비스 전략 및 기회 발굴 조사



생활가전 제품을 둘러싼 환경이 변화하고 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삶의 가변성과 유동성이 증가하여 안정적인 가전제품의 소유를 더이상 선호하지 않게 되었다. 시장 환경은 단일 제품 구매 경험에서 사용자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사용자 경험 중심 생태계로 변화하였다. 기술적으로는 IoT 기술 탑재 및 데이터 수집이 용이해짐에 따라 지속적인 소비자 데이터를 통해 가전의 사용 경험을 이해할 수 있게 되 었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는 판매형 가전에서 구독형 가전으로의 고민을 야기한다. 그리고 이러한 가전 사업의 구독형 전환은 구독 경험에 대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삼성전자에서도 ‘21년 Qooker 런칭으로 Kitchen 가전 분야에서 구독 Biz. 모델을 도입하였다. Kitchen 가전에서 시작해서 Living 가전까지 삼성전자의 가전사업 전반에 적용될 수 있는 구독 Biz. 전략을 연구하고자 한다.


참가자: 유지수, 송지은
기간: 2022.07 ~ 2022.10
협력 기관: 삼성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