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 중] Voice 중심 대화 경험의 UX 평가 요소와 검증 방법 연구
LGE는 생성형 AI를 탑재한 공감지능(AI)음성 에이전트 'LG 씽큐 온(LG ThinQ On)'을 공개했다. 씽큐 온은 독립된 하드웨어를 통해 가정 내에서 음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IoT 기기와 연동되어 사용자와 인터랙션하며, 기기 조작을 넘어 복합적인 가사 문제 해결까지 지원한다. 그러나 음성 중심의 인터페이스는 기존 화면 기반이나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와는 UX적 평가 기준이 다르다. 보이스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단순히 편리하게 제품을 조작하는 것 이상으로, 지능적이고 자연스러운 ‘대화 경험’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씽큐 온과 같은 보이스 중심 홈IoT 서비스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새로운 UX 평가 요소와 그 평가 방법론 개발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가 실제 음성 명령을 통해 무엇을 요구하고 기대하는지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앱 하이재킹 및 WoZ 등을 통해 다양한 댁 내 발화들을 수집했다. 수집한 실 발화와 함께, '문자성'과 차이를 보이는 '구술성'의 특징을 분석해 이에 대한 평가 요소를 추출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씽큐 온과 같은 음성 에이전트의 평가를 위한 평가 머신을 제작 및 고도화하고 있다.
참가자: 장현수, 노연준, 서해원, 이수경, 임주희, 김유진
기간: 2025.01 ~ 2025.06(진행 중)
협력 기관: LG전자 고객품질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