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과 모바일 디바이스 인터페이스 메타포에 따른 사용자의 정보행동 비교: 일시적 과업과 연속적 과업을 중심으로

8

Description

로컬과 모바일 디바이스 인터페이스 메타포에 따른 사용자의 정보행동 비교: 일시적 과업과 연속적 과업을 중심으로 (Comparative Study on User Information Behavior Between Local and Mobile Interface Metaphors: Instant Task vs. Persisted Task)

스마트폰, 패드, 태블릿 등의 스마트 기기의 급속한 보급에 의해, 사용자는 이전 보다 다양한 컴퓨팅 환경에 접할 기회를 얻었다. 사용자의 작업 환경은 데스크탑에 한정되지 않고, 더 작고 휴대가 간편한 모바일 디바이스에 까지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최근의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의 상용화에 의해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데 이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사용자가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의 규모와 접근성이 크게 증가하면서 사용자는 여러 종류의 기기를 가지고 다양한 정보 생산 및 관리가 가능해진다. 이러한 사용가능한 기기 범주의 확장은 사용자에게 데스크탑 메타포 중심의 인터페이스 뿐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모바일 인터페이스에 적응하게 했고, 이러한 적응의 과정에서 정보 생산 및 관리 과정에서 드러나는 사용자의 정보 활동 양상에도 변화가 수반되어 왔다. 데스크탑 메타포가 적용되지 않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같은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는, 가능한 정보활동의 성격과 인터랙션이 달라진다. 본 연구는 사용자 관찰과 인터뷰를 통하여, 상이한 인터페이스 형식을 갖는 서로 다른 두 기기를 동시에 사용하는 사용자를 관찰하여 정보활동의 속성에 따라 작업 내용과 방식을 분류하고, 해당 환경에서 사용자가 채택하는 개인 정보 생산 및 관리 방식을 비교했다.

[Link]

Details